[Front Line of AI X Art #1] 인공지능과 미디어아트, 창조적 예술세계

AI systems are becoming a part of everyday life. (…)
Join us in shaping the future of technology. - OpenAI

AI 시스템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
기술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동참하세요. – 오픈AI

AI, 가치 실현의 열쇠 (The Key To Realizing Value)

지난 11월, 세상에 ChatGPT가 등장했다.

‘다양한 온라인 문서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고 능숙한 대화를 제공한다’는 ChatGPT, 이 놀라운 인공지능 기술은 전 세계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사용자의 대화를 학습해 상식부터 전문지식까지, 어떠한 질문에도 ‘사람처럼’ 답을 해준다. 맥락에 따른 알맞은 답을 구안해내는 인공지능은 이제 창조의 영역까지 진입한 것이다. 이에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예술계다.

일부 예술가들은 인공지능이 예술의 영역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발전을 피할 수 없다면, 인공지능을 예술의 협력자로 받아들이는 것이 어떨까.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아트 그룹 커즈(CUZ)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독특하고 창의적인 예술의 세계를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도를 이어 나가고자 한다.

인공지능으로 생성한 이미지 (출처 : CUZ)

* 이후의 글은 Chat GPT와 Midjourney를 활용, 인공지능이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AI가 바라본 미디어아트 (Media Art As Seen By AI)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ChatGPT입니다. 저는 OpenAI에서 개발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활용하여 간단한 질문부터 복잡한 문제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시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미디어아트 그룹 커즈(CUZ)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네, 커즈(CUZ)는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디어아트 그룹 중 하나입니다. 
커즈는 현대 사회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에 대해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여 창작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인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즈는 다양한 작품과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커즈는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cuz-art.com

네, 맞습니다. 커즈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미디어아트’를 주제로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만일 ChatGPT가 블로거라면 어떤 주제로 작성하고 싶으신가요?

제가 블로거라면,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현재 진행 중이거나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주제들에 대해 다루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AI)과 미디어아트의 융합이 미치는 영향,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발전이 미디어아트 작품에 미치는 영향,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아트의 역할과 가치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아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디어아트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1. 미디어아트의 역사와 발전
  2.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3. 미디어아트와 VR/AR
  4. 미디어아트와 사회적 이슈
  5. 미디어아트와 AI

먼저, AI가 바라본 미디어아트의 기본 개념과 역사에 대해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미디어아트는 인간의 창조성과 기술적 혁신이 결합되어, 다양한 형태의 예술 작품과 문화적 표현을 만들어내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미디어아트의 기본 개념은 사람과 기술이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경험과 인식을 제공하며,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에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생성한 이미지 (출처 : CUZ)

미디어아트의 역사는 1960년대 초반, 전자 기술이 발달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통적인 예술 형식이 주류였으나, 전자 기술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 비디오, 사운드, 인터넷 등의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예술가들은 이를 예술 작품에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디어아트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기술이 사용됩니다.

  •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 인터랙션 기술 (Interactive Technology)
  • 가상현실 기술 (Virtual Reality)
  • 사운드 아트 (Sound Art)
  • 전자 음악 (Electronic Music)
  • 키네틱 아트 (Kinetic Art)
  • 설치 미술 (Installation Art)

미디어아트는 예술과 기술, 인문학과 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는 중요한 분야이며, 현대 사회와 기술의 복합성을 탐구하며 다양한 문제와 이슈를 다루는 예술 분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최근에 나온 미디어아트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 세 가지를 알려주세요.

1. Refik Anadol – “Quantum Memories” (2020)

출처 : refikanadol.com

 “Quantum Memories”는 일반적인 컴퓨터가 아닌 양자컴퓨터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설치작품으로, 전시장을 방문한 관객들이 자신의 기억이나 키워드를 제공하면 그에 맞는 양자컴퓨터에서 생성된 디지털 이미지와 사운드를 통해 이전에 방문한 사람들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 Refik Anadol – “Machine Hallucination” (2021)

출처 : youtube.com/@RefikAnadolStudio

“Machine Hallucination”은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건물의 역사와 문화적 의미를 분석하여 만들어진 인터랙티브한 비주얼 인스톨레이션입니다. 이 작품은 뉴욕에 위치한 철도기지의 건물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건물 내부를 디지털 화상으로 변환하여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3. TeamLab – Planets (2018 ~ ing)

26014

출처 : planets.teamlab.art

Planets는 일본 도쿄에서 열린 대규모 상호작용형 전시회입니다. 방문객들은 몸을 움직여 대규모 디지털 아트워크에 참여하며, 색다른 체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졌으며, 참여자들은 자신의 몸으로 가상의 세계를 탐험하며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최근 미디어아트 작품에서는 가상전시, AR, VR 등의 기술을 활용한 상호작용형 작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아트 트렌드와 전망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디어아트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왔습니다. 현재 미디어아트의 트렌드 중 하나는 인공지능과의 결합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아트 작품에서 인공지능이 차지하는 역할이 커지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창작 과정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디지털 장치나 미디어를 이용한 작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인터랙티브한 작품이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생성한 이미지 (출처 : CUZ)

또한, 최근에는 미디어아트 작품이 보다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음악,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미디어아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미디어아트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아트 작가들의 끊임없는 시도와 연구 덕분에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공하는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작품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면서, 미디어아트는 보다 많은 관심과 기회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맺는말

기술과 예술은 양날의 검과도 같다. 환호와 기대를 받기도 하고, 불신과 우려가 가득하기도 하다. 하지만 결정권은 인간에게 있다. 커즈(CUZ)는 인공지능을 통해, 인류 모두에게 이로운 사회 가치 실현을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프로젝트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희망한다.

Tags